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건강한 심장을 위한 식이요법 및 운동과 심장마비 예방 6가지

by 남자 간호사 2023. 9. 7.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서구화된 현대사회에서 국내의 순환기 질환 즉 심장병 발생이 꾸준하게 증하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에 의한 순환기 질환이 과거에 비해 많이 증가 되었고 새로운 심장질환의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관상동맥 질환은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 되었고 점차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특히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으로 최근에는 일부 지역에서 발생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심장병 에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이요법

 

지방은 하루 전체 음식의 양 30%이내로 먹습니다.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의 비는 1:1로 해서 식사를 합니다.

 

고기 섭취량은 하루 반근(300g) 이하로 먹습니다.(가급적 생선을 먹고 닭, 돼지고기 등은 껍질을 제외하고 먹습니다)

 

계란 노른자는 일주일에 2개 이내로 섭취합니다.

 

우유는 1% 지방우유, 저지방 요구르트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버터, 치즈, 초콜렛 등 포화지방이 많은 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곡류, 콩류(대두, 완두 등), 야채류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 카로틴 등이 체내에 증가하게 된다면 동맥 경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고등어, 청어, 참치, 삼치 등)은 지방을 저하시키고 혈전 에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 등은 지방질을 저해시켜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병 예방을 위한 운동

 

관절과 근육을 최소 30분 이상 율동적으로 반복하여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에어로빅 등이 그 예입니다. 처음에는 산책, 체조, 걷기 운동과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수준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1주일에 3~4회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적정합니다. 운동 시작 전에는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고 끝날 때에도 정리 운동을 약 5분간 하면 좋습니다.

 

 

※걷기 운동

 

편안한 옷과 신발을 준비하고 식전, 식후 2시간 이후에 운동을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5분 정도 걷가가 차츰 30분으로 늘려갑니다.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는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걷는것이 좋습니다. 걷는 동안 맥박을 측정하거나 맥박이 목표 심박수 까지 올라가는지 확인하면서 운동하는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마비 예방을 할 수 있는 6대 수칙

1. 담배 피우지 않는다.

2. 고혈압은 반드시 치료합니다.

3. 비만과 이상지질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은 반드시 조절합니다.

4. 당뇨병은 반드시 관리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6. 정기 검진을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