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목 아플 때 필수 약 미놀에프트로키와 스트렙실 복용법, 주의사항

by 남자 간호사 2024. 10. 9.

최근 여름에도 불구하고 감기와 코로나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환절기에 일교차가 큰 날에 일시적으로 목이 따끔거리거나 건조해지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사탕처럼 입안에서 녹여 먹는 트로키제가 인후의 통증 완화에 일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트로키제 중 대표적인 제품인 스트렙실과 미놀에프트로키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스트렙실과 미놀에프트로키 비교

  스트렙실(strepsil) 미놀에프트로키(Minol-F Troche)
사진
성분 및 함량 Fluriprofen 8.75mg(플루비프로펜) Cetylpyridinium Chloride Hydrate 1mg
DL-Methylephedrine Hydrochloride 12.5mg
Noscapine 10mg
Potassium Guaiacolsulfonate 45mg
맛과 향 허니앤레몬, 오렌지 페퍼민트, 오렌지, 모과
효능 및 효과 인후염의 단기증상 완화 기침, 가래, 천식, 구내염(입안 염증), 편도염, 인후두(목구멍)염증으로 인한 쉰 목소리, 목부음, 인후통, 목 불쾌감.
용법 및 용량(복용법) 성인, 12세 이상 어린이, 청소년: 약 1개를 입안에서 서서히 녹여서 복용한다. 필요시 3~6시간 간격으로 1일 최대 5개 복용합니다.(연속 복용시 최대 3일을 넘기지 않습니다.) 씹거나 삼키지 말고, 입안에서 천천히 녹여서 복용합니다.
만 15세 이상 및 성인: 1회 1정씩 6회(복용간격 2시간이상)
만 11세~만 15세미만: 1회 1정씩 1일 4회(복용간격 3시간 이상)
만 8세~ 만11세미만: 1회 1정씩 1일 3회(복용간격 4시간이상) 
주의사항 12세 미만 어린이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위장관계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공복에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임부(특히 임신 후기 3개월) 및 수유부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소화성궤양 및 출혈 병력의 환자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중증 심기능 부전 환자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NSAIDS를 이미 복용중인 환자, 아스프린, 혈소판응집제제등을 복용중인 환자는 금지됩니다.
임부 및 수유부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만 3개월 미만의 영아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진해거담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를 함유하는 내복약(비염용 경구제, 멀미약, 알레르기약), 전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금지됩니다.

 

2. 제품 선택 기준과 주의점

선택기준

스트렙실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SAIDS) 단일 성분이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가래나 기침을 많이 하지 않고 목만 아프다면 스트렙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과 가래가 동반된 목 통증에는 기침, 가래 완화 및 염증완화 효과 성분이 포함된 미놀에프트로키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를 확실하게 보기 위할 경우 현재 스트렙실 맥스프로가 나와있는데 효과가 확실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렙실 맥스프로는 특히 베트남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이 필수 쇼핑 아이템으로 소문이 나있어 스트렙실 맥스프로의 유명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스트렙실 맥스프로 한 박스 16개입 약 2천 원으로 한 개당 100원대)

 

 

주의점

트로키제를 복용법은 복용 간격과 하루 최대 복용량을 준수하고 씹어서 먹거나 과량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또한 다른 약(특히 감기약)을 복용할 때 중복되는 성분이 있을 수 있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트렙실이나 미놀에프트로키는 일반약이고 외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프로폴리스캔디 및 유칼립투스 등이 함유된 허브향 사탕도 점막을 강화하고 항바이러스 효과 등이 있어 인후 통증에 도움 됩니다.

 

만약 단순히 목이 아픈 게 아니라 고열이 3일 넘게 지속될 때, 침 삼키기 힘들 정도의 통증이 있을 때, 2주 이상 통증 지속 시 병원을 꼭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트로키제 복용 외 인후염에 도움 되는 방법

  • 개인위생 관리가 우선이 되고 항상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한다.(뜨거운 물은 오히려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양치와 가글을 자주 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흡연이나 음주는 호흡기와 점막 손상 유발할 수 있기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결론

목 아플 때 마다 수시로 드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목캔디같이 맛을 먹는 사탕이 아니고 약임을 알고 복용을 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약이 과다복용되거나 오용될 경우 오히려 몸을 망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 처럼 씹어 먹는 등의 행동도 조심해야 합니다.

스트렙실 및 미놀에프트로키 복용법을 잘 지켜 목 아플 때 복용하여 통증이나 불편감을 물리치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